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노트정리

초보블로그 글쓰기 잘 쓰는 방법과 팁

by 평안맘 2022. 5. 30.
반응형

검색 잘 되는 제목짓기!

 

*글쓰기 주제찾기: 자신이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 사람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생각해 정한다.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주제 찾으려면 블로그섹션에 있는 챌린지프로그램과 뉴스스탠드를 이용한다. 챌린지 프로그램에는 HOT TOPIC도전과 블로거 영화를 말하다. 목표달성 미션위젯이 있다. 네이버 뉴스스탠드는 신문, 방송사별 그날의 화제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헤드라인 서비스는 신문의 헤드라인을 모아서 보여준다. 랭킹뉴스는 언론사별 뉴스랭킹을 1위부터 5위까지 뽑아 보여준다.

 

*검색 잘되는 제목 짓는 방법

-제목은 15~20자 정도가 좋다. 제목이 길면 검색결과에서 줄임표로 표시된다. 제목이 모두 보이게 짓는다.

-제목에 핵심키워드 2~3개 넣는다. 사람들이 검색한 키워드가 제목의 앞쪽에 위치한 글이 먼저 나온다. 검색한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글이라고 여긴다.

-키워드는 구체 명사가 좋다. 대부분의 사람은 온라인에서 검색할 대 구체적인 명사를 입력한다.

 

*매력적인 제목 짓기

-간닪히, 단도직입적으로 쓴다. 핵심 내용만 간단히 쓴다. 강한 제안을 할 때, 인지도 높은 브랜드 이름과 같이 쓸 때, 사람들이 잘 아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제목.

-큰 혜택을 명시한다. 글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해 일반 방문자를 고객으로 변화시킨다.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 주는 제목을 쓴다.

-직접 답을 요구하는 질문형 제목을 쓴다.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을 소개하는 질문으로 고객을 유도한다.

-제목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비밀, 팁, 힌트, 비법, 규칙, 시스템 등

 

 

본문 잘 쓰는 원칙!

 

*중간제목을 넣어 본문을 나눈다. 중간 제목을 3~4개 정도 넣어 본문의 뼈대를 세운다. 그러면 내용을 일관성 있게 전개할 수 있고 중간 제목에 핵심 키워드를 넣어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노출할 수 있다. 방문자는 중간 제목만 읽고도 내용을 짐작할 수 있다.

 

*글의 주제는 처음과 끝 양쪽에 모두 담는다. 양괄식. 처음에는 주제를 던져 글의 흥미를 높인다. 마지막에 다시 한번 글의 주제를 언급한다. 블로그의 첫문단은 중요하다. 글의 주제와 핵심 키워드가 반드시 포함되어야한다. 글이 노출될 때 글의 제목과 같이 보이는 부분이다. 검색에도 도움이 되고 글의 내용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다.

한 문단은 3~4줄 정도로 작성한다. 그리고 문단마다 한줄씩 띄운다. 앞줄 맞춤이나 양쪽 맞춤으로 글을 정렬한다.

 

*문장은 간결하게 쓴다. 상대방과 대화한다는 마음으로 쉽고 간결하게 표현한다.

*중간 제목의 사이마다 적절한 사진이나 그림을 넣는다. 직접 찍거나 그린 것이 가장  좋다. 적어도 3~4장. 적당한 사진이 없다면 무료 사진 제공 웹사이트를 이용한다. 이미지 외에도 동영상을 편집해 넣어본다. 보고, 듣고, 읽으며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